원가회계

원가회계에서 학습곡선

녹시턴트 2017. 1. 26. 00:04

1.학습 효과의 개념

학습효과는 기업의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근로자는 동일한 작업을 반복하게 되고 그로인한 숙련도의 증가로 단위당 노무시간이 점차 단축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학습 현상은 개인에게 발생되기도 하고 조직에게 발생되기도 한다. 조직에 있어서 학습효과는 개인의 학습효과로부터 기인하지만 다수의 복합적인 관리적, 기술적 요인에 의해서 작업 방식, 설비와 노동력의 배치, 작업 계획, 근로자들에 대한 동기 부여 등을 통해서 나타나게 된다.

학습효과가 발생하는 생산 활동에 있어서는 생산 능력의 향상에 따라 작업 표준도 수정해주어야 하며 단순하고 반복적인 생산 활동에 있어서는 학습화가가 가라 앉고 생산 능률이 안정되는 것을 기다려서 작업 표준을 설정해야한다.

  

2. 학습률

학습효과를 계량화 하여 원가 추정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학습률을 구해야한다.

학습률은 평균시간을 사용하거나 증분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다.

흔히 항공기제작이나 조선업에서는 80%의 학습률이 적용된다.

학습률이 80%일 때 누적생산수량이 두 배가 될 때마다 직접노동시간은 80%로 감소한다.


3.학습효과의 특징

학습효과는 일반적으로 기계화된 작업보다는 노동집약적인 작업에서 더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1)이월효과

과거의 생산활동을 통해 이루어졌던 학습효과가 새로운 생산 시스템이나 프로젝트에 영향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측될 때 새로운 생산 시스템에서 첫 번째 단위의 제품생산에 투입되는 직접노무시간을 학습효과를 통해 예측할 수 있다.

2)사전조정과 사후조정

생산 활동이 시작되기 전에 노동자들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과 생산 시스템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치밀한 계획을 세우는 등 사전 조정을 하게 되면 첫 번째 제품생산단위에 소요되는 직접노무시간을 줄일 수 있고, 점차 직접노무시간이 단축되는 폭은 줄어들게 된다.

사전조정이 잘 이루어져있던 경우라도 사후조정에 비해 직접노무시간이 단축되는 효과가 더 적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전조정은 보다 체계적이고 치밀한 계획을 통해서 이루어 져야지 효과를 발휘하게 된다.

3)동기부여

생산 활동에 있어서 노동자는 점차 생산 활동에 익숙해지면서 자연스럽게 학습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하지만 여기에서 적절한 동기 부여가 이루어진다면 노동자들에게 나타나는 학습 효과를 증진 시킬 수 있다.

4)목표화 경향

제품 생산 시에 특정한 생산 수량의 목표가 있는 경우에는 학습효과가 초기에는 정상적으로 나타나지만 점차 목표수량에 맞춰나가게 된다.

 

4.학습효과의 유용성

학습효과는 생산계획을 수립할 때 직접노무시간을 미리 예측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고가의 제품을 다량 생산해야 하는 경우 제품 품목당 매출액이 크기 때문에 학습 효과를 통한 약간의 생산능률 향상이 영업이익의 증가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가 있다.

학습효과는 제품의 생산 이외에도 서비스업에서의 용역활동에도 적용할 수가 있다.

서비스업의 원가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노동원가이기 때문에 학습효과를 통한 노동자들의 숙련도는 이익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5.효과적인 학습효과를 위한 유의사항

-제품이 진부화 된다면 학습효과는 정상적으로 발휘되기 힘들다. 학습효과가 가장 큰 효과를 보는 시기는 처음 신제품을 생산하는 경우이기 때문에 이미 진부화 되어버린 제품에는 학습효과를 적용시킬수 없다.

-학습률은 업종, 제품의 종류, 생산 방식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체계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학습 효과를 통해 나타는 수치는 모두 예측치이기 때문에 실제 발생하는 비용과 불일치 할 수가 있다.

-학습효과는 초기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최초 제품 생산시에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학습효과도 반드시 측정해야 한다.

-노동자들의 계약이 끝나가는 시기이거나 현재 생산 시스템이 막바지에 이른 경우에는 학습효과가 오히려 마이너스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는 동기 부여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있다.

-학습효과를 통한 직접노무원가의 감소나 생산 능력의 향상만으로 이익을 예측해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