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M 발전과정, 의의, 영역
HRM 정의, 용어의 발전과정, 의의, 영역
정의
광의 관점에서 HRM이란 인적자원을 다루는 철학과 이를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제도 및 기법의 총체를 의미하며, 협의적 관점에서 HRM은 기능적 측면과 내용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기능적인 관점에서 HRM은 인적자원을 잘 확보 개발 활용 보상 유지하는 활동을 의미하며, 내용적 측면에서는 능력관리, 의욕관리, 여건관리 세 가지 모두를 잘 수행하여 기업의 성과를 좋은 방향으로 이끄는 것을 의미한다. 능력관리란 교육 훈련을 통해 종업원들의 능력을 개발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것이며, 의욕관리란 종업원들에게 적절한 보상제공을 통해 우리기업에서 계속 일 할 동기를 만드는 것이다. 과거에는 기업에 있어 능력 및 의욕 관리가 주된 관심사였으나 현재 두 관리과정은 기업마다 큰 차이가 없고 여건관리가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이곳에 매진하고 있다. 여건관리는 환경이나 기회에 대한 관리를 하는 것으로 과거에는 주로 주어지는 것으로 보았으나 사회가 발달하고 많은 나라들의 선진국화 되면서 여건관리가 기업의 성과에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최근 기업들 사용하는 대표적인 여건관리의 방법으로 넛지효과가 있는데 이는 종업원들의 스스로가 선택 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기업이 종업원들에게 그렇게 선택할 수밖에 없도록 제도를 설계 해두는 것이다.
발전과정
HRM의 용어는 인사활동, 인사관리, 인적자원관리, 전략적인적자원관리 순으로 진화하였다. 인사활동이란 일반적으로 작은 기업에서의 HRM을 의미하며 인사부서가 아닌 총무부에서 인적자원을 확보, 개발, 활용, 보상, 유지하는 주먹구구식 방식의 원시적 인사관리이다. 하지만 기업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더 이상 총무부에서 모든 인사업무를 담당하기 힘들어졌고 인사부서가 독립적으로 만들어지고 체계화 되었다. 이에 따라 인사활동은 인사관리라는 용어로 진화하였고 인사 및 경리 부서가 만들어 졌으며 그 속에서도 기업의 목표달성과정인 계획수립, 실행, 통제 과정을 수행하게 되었다. 인사관리에서는 종업원을 소모품으로 보았고 단지 그들은 기업의 입장에서 비용이었다. 하지만 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사회가 성숙함에 따라 종업원을 보는 관점에 변화가 생겼다. 기업은 종업원을 잠재가능성을 가진 하나의 자원으로 보았고 이에 따라 용어가 인적자원관리로 진화하였다. 인적자원관리에서는 종업원을 하나의 자원으로 보기 때문에 종업원을 개발하는 활동인 교육 및 훈련이 중요해졌고 경력개발제도 같은 새로운 제도가 생겨났다. 그리고 현재 마지막 진화단계인 전략적인사관리는 진화과정 중 가장 이상적인 단계로 기업이 앞으로 나아갈 구체적인 방향인 전략을 설정하고 이를 HRM과 융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현재 자동차를 생산하는 기업이 미래에 항공산업으로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서 자동차 산업 뿐만 아니라 항공산업에서도 일할 수 있는 인재를 뽑는 것이다.
의의
HRM은 기업에 있어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인간은 팔다리를 움직이기 위해서 두뇌와 사지를 연결시켜주는 신경계의 도움이 필요하다. 기업에 있어서도 기업이 잘 운영되기 위해서는 기업의 CEO와 종업원을 연결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바로 HRM이 그 역할을 담당한다. HRM은 CEO와 전략과 비전을 종업원들에게 전달해 주고 기업의 구조를 이루는 종업원들이 CEO에게 보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컴퓨터에 비추어 보면 HRM은 컴퓨터가 작동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연결시켜주는 운영체제 역할이라 할 수 있다.
영역
HRM의 영역이란 경영학 내에서 HRM의 위치 및 HRM이 경영학적으로 지니는 의미이며 인적지식의 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인적지식은 분석을 조직, 집단, 개인적 수준 중에서 어느 수준에서 하는가와 이론과 응용 중에 어느 곳에 초점을 두는가에 따라 나눌 수 있으며 이러한 기준에 비추어 보았을 때 HRM은 조직이나 집단이 아닌 개인수준에서 인적지식의 이론적인 측면인 기술이나 설명보다는 예측 및 통제와 같은 응용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영역에 속해 있다고 할 수 있다.